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파트 취등록세 계산하는 방법 알아보자!

경제 지식 정보/경제 지식

by model home 2022. 8. 10. 19:08

본문

반응형
SMALL

 

안녕하세요.

주주테크 입니다. 오늘은 아파트 취등록세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부동산 취득시 내야하는 기본적인 세금이 취득세 등록세이다.

따로 구분하지 않고 일반적으로 취등록세라고 하는데 취등록세를 계산하지않고

주택매매를 하게 된다면 추후 세금폭탄으로 머리가 아플 가능성이 매우 높다.

오늘은 아파트 취등록세 계산 방법과 부동산 취득세 계산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취득세 뜻

취득세 뜻은 재산에 대한 취득 행위 및 등기를 담세력으로 판단하여 부과하는 세금으로 지방세에 해당한다.

2011 지방세법 개정으로 취득세와 등록세가 합쳐져 현재는 일반적으로 취등록세라는 표현을 많이 사용한다.

대부분의 대상에 취득세가 적용되지만 오늘은 가장 흔한 아파트 취등록세 계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취득세 계산방법

아파트 취득세 계산 방법은 간단하다. 과세표준액(매매가)에 취득세율을 곱하면 끝이다.

다만 여기서 주의사항이 있는데 주택평수에 따라서 내야하는 세금의 종류가 달라지는데

85m^2 초과하는 주택은 취득세 + 농어촌특별세 + 지방교육세 3개의 세금을 내야한다는 것이다.

단순한게 매매가에 취득세율만 계산하면 실제 내야하는 세금이 더 크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농어촌특별세는 과세표준액에 0.2%를 곱하면 되고

지방교육세는 과세표준액 x 취득세율 x 0.5 x 0.2를 하면 된다.

85m^2 이하 주택 취등록세 = 취득세 + 지방교육세

85m^2 초과 주택 취등록세 = 취득세 + 농어촌특별세 + 지방교육세

정리하자면 이렇게 정의 할 수 있다.

취득세율 계산

아파트 취등록세 계산에서 결국 가장 핵심은 취득세율이다.

취득세율에 따라 내야하는 세금이 크게 달라진다.

취득당시가액이 6억원 이하인 주택 : 1%

취득당시가액이 6억원 초과 9억원 이하 : 1~3%

취득당시가액이 9억원 초과 주택 : 3%

여기에 조정대상지역에선 1주택/일시적2주택은 1~3%, 2주택 8%, 3주택이상 12% 적용되며

조정대상지역이 아닌 지역에선 2주택이하 1~3% 3주택 8%, 4주택 이상 12%가 적용된다.

일단 다주택자면 주택취득가액과 관계없이 높은 세금을 내게 되니 주의가 필요하다.

글만 봐서는 이해가 쉽지 않을 것 같아서 아파트 취득세율 표를 엑셀로 직접 만들었다.

해당표는 1주택 취득 기준으로 이해하면 되고 총합에 따른 아파트 취득세 계산을 하면 된다.

아파트 취등록세 계산기

아파트 취등록세 계산 방법을 알아봤는데 사실 개인이 저 방법대로 하나씩 계산을 하기엔 어려움이 있다.

또 부동산 취득세 계산기가 잘되어 있어 직접 계산을 하지 않아도 되니 계산기 사용 방법을 알아보자.

부동산 취득세 계산기는 위택스를 통해 사용하면 된다. 사용방법은 간단한데 농지외 유상취득으로 설정 후

과세표준액 취득일자 매매계약일자, 거래유형, 조정대상지역여부 설정 후 취득주택 포함 주택 수를 설정하면 끝난다.

이렇게 쉽고 간단하게 부동산 취득세 계산기 사용이 가능하니 직접 계산하지 말고 위택스 홈페이지에서 계산기를 활용하자.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